본문 바로가기

냉장고에 '이것' 있다면 당장 꺼내세요. 냉장고에 넣으면 독이 되는 음식

매거진 상세보기

Magazine>

냉장고에 보관하면 빨리 상하는 음식

냉장고에 보관하면 빨리 상하는 음식

냉장고에 '이것' 있다면 당장 꺼내세요. 냉장고에 넣으면 독이 되는 음식

냉장고에 '이것' 있다면 당장 꺼내세요. 냉장고에 넣으면 독이 되는 음식

2025.05.05

2025.05.05


 

Editor 유니버스
[생활연구소]

음식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 냉장고에 음식을 넣습니다. 하지만 냉장고에 넣으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심지어 더 빨리 상하는 음식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냉장고에 '절대' 보관하면 안 되는 의외의 음식과 올바른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감자🥔


 

감자 ©freepik

감자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감자의 주성분인 녹말이 당분으로 변하여 식감이 푸석해집니다. 또한 감자의 주성분이 당분으로 변하게 되면 감자를 조리할 때 발암 추정 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가 더 많이 생성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 올바른 보관법


신문지종이봉투에 싸서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하며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 ©stockking

토마토는 수확 후에 상온에서 후숙하며 맛과 향이 더 풍부해지는 과일입니다. 하지만 냉장고에 넣으면 이 숙성 과정이 멈춰버리고, 특유의 풍미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냉장고의 냉기는 토마토의 세포를 손상시켜 표면을 쭈글쭈글하게 만들고 식감이 물러지게 만듭니다.

🍚 올바른 보관법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상온(15~25℃)에 보관해 주세요.

3. 양파🧅


 

양파 ©stockking

양파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습도가 높아 양파가 쉽게 물러지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강한 냄새가 냉장고 안의 다른 음식들에 배어 풍미를 해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보관법


양파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 주세요. 껍질을 깐 양파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되, 가급적 빨리 사용해주세요.

4. 마늘🧄


 

마늘 ©WS Studio BR

마늘 역시 양파와 같이 습한 환경에 약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쉽게 물러지거나 초록색 싹이 나고, 심하면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싹이 난 마늘 자체는 먹어도 되지만, 영양가와 풍미는 떨어집니다.

🍚 올바른 보관법


통마늘은 껍질째 망에 넣어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 주세요. 깐 마늘은 키친타월로 감싸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거나, 다진 마늘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빵🍞


 

빵 ©jcomp

많은 분들이 빵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큰 오해입니다. 냉장고의 낮은 온도(0~4)는 빵 속의 전분 구조를 변화시켜 빵의 수분을 빼앗고, 빵을 딱딱하고 푸석하게 만들어 빵의 '노화'를 가장 빠르게 촉진시킵니다. 빵은 냉장고가 아닌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빵을 오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올바른 보관법


1~2일 내에 먹을 빵은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상 보관해야 한다면, 먹을 만큼씩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냉동된 빵은 먹기 전에 실온에서 해동하거나 전자레인지나 오븐 등으로 데우면 원래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6. 커피 원두☕


 

커피원두 ©freepik

냉장고는 습기와 다양한 음식 냄새로 가득한 곳입니다. 커피 원두를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 안의 습기와 냄새를 스펀지처럼 흡수하여 원두의 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 올바른 보관법


원두는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하고 어두운 실온에 보관하거나, 장기 보관 시 냉동 보관해 주세요.

모든 음식을 냉장고에 넣는다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들을 바탕으로 우리 집 냉장고와 식재료를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습관의 변화가 여러분의 식탁을 더욱 풍성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 통통 튀는 매거진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