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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옷장에는 아이돌이 있다

아이들의 옷장에는 아이돌이 있다

'장원영 언니 모자 있어요?' 요즘 아동복 매장에서 벌어진 일

'장원영 언니 모자 있어요?' 요즘 아동복 매장에서 벌어진 일

Editor 패션말티즈

입력 2025.11.06 13:06 수정 2025.11.06 16:08

Editor 패션말티즈

입력 2025.11.06 13:06 수정 2025.11.06 16:08

'장원영 언니 모자 있어요?' 요즘 아동복 매장에서 벌어진 일

 

Editor 패션말티즈
[말티즈의 옷장 노트]  


옷장 속에서는 무슨 일이?! 생생하게 살아 숨쉬는 옷장 속을 함께 들여다 보아요! 

"엄마, 카리나 언니가 입었던 옷 있잖아요!"
요즘 여자아이를 키우시는 어머님들이 심심찮게 듣는 말이에요. 예전 같았으면 "엘사 드레스요!", "친구가 입었던 옷이요!" 정도였을 텐데, 요즘 초등학생들의 패션 레퍼런스는 확실히 달라졌어요. 바로 K팝 아이돌이죠! 🎤



과거 아동복의 트렌드는 캐릭터를 따라하거나, 성인 패션 시장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을 이식하는 정도가 많았는데요. 저연령층 K팝 팬덤 확대 현상으로 인해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답니다! 성인 트렌드를 축소해서 만들던 시대는 끝났어요. 이제는 "카리나 언니 스타일로 주세요"가 아동복 매장의 새로운 주문이 된 시대, 함께 살펴볼까요? 💫

말티즈's Pick!
◾엄마, 카리나 언니 옷 사주세요!
◾초등 저학년까지 확산된 K팝 팬덤
◾아이돌이 바꾼 아동복 시장

 


RICH MAN 무대에서 '와이드 진', '트랙 후드집업' 등을 통해 와일드함을 연출한 에스파 @aespa_official
 

Chapter 1. K팝, 어린이들의 '놀이'가 되다 🎵

K팝 팬덤이 초등 저학년까지 내려온 건 우연이 아니에요. 그 배경에는 콘텐츠 소비 방식의 완전한 변화가 있답니다!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도 등장한 모바일로 '사자보이즈'의 영상을 즐기는 장면 ⓒ넷플릭스
 

2010년대만 해도 음악 방송은 MTV, 엠넷 같은 케이블 채널에서 봤죠. 당연히 TV 리모컨을 쥘 수 있는 초등 고학년이나 10대 후반이 주요 시청층이었어요. 그런데 최근 MTV가 영국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상징적으로 보여주듯, 'TV 채널'의 시대는 저물었어요. 대신 유튜브, 틱톡, 쇼츠가 음악을 듣는 기본 창구가 됐죠! 📱

이 변화가 가져온 가장 큰 차이? 바로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일찍 접하는 초등 1~2학년도 자연스럽게 K팝 영상을 보게 됐다는 거예요. K팝은 더 이상 '청소년기에 관심 갖는 음악 장르'가 아니라, 저연령층부터 일상 속에서 소비하는 문화가 된 거죠!

그리고 요즘 아이들은 단순히 보기만 하는 게 아니에요. 초등 저학년부터 댄스 아카데미에서 K팝 안무를 배우고, 직접 '댄스 챌린지' 영상을 찍어 올리는 시대예요.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생산하는 세대가 된 거죠! 🎬


한 초등학교에서 진행한 K-POP 랜덤플레이댄스 영상

약 13조 원 규모로 성장한 글로벌 K팝 시장에서, 콘서트와 팬미팅의 연평균 성장률이 7%대를 유지하는 건 이런 저연령 팬덤의 폭발적 증가 덕분이랍니다. 그리고 이 변화는 이제 패션 시장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

Chapter 2."카리나 언니 바지, 원영 언니 모자" - 아동복 시장의 대변혁 👗

K팝 아이돌을 동경하는 저연령 팬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아동복 시장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요.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중학교 저학년까지를 타겟으로 하는 '주니어 아동복' 시장, 일명 '프리틴' 타깃 시장의 변화가 눈에 띄게 두드러지고 있답니다!


 

더데이걸 매장에 자리 잡은 K-POP 스타일 코너 ⓒ이랜드리테일
 

이랜드리테일의 아동복 브랜드 '더데이걸''리틀브렌'이 대표적인 사례예요. 더데이걸은 7세에서 13세 여아를, 리틀브렌은 10세에서 16세 남녀를 타깃으로 하는 스트릿 무드의 브랜드인데요. 두 브랜드 모두 올해 5월부터 K팝 아이돌 착장과 비슷한 스타일의 상품을 본격적으로 선보이기 시작했어요! 결과는 놀라웠답니다. 더데이걸은 올해 5~9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 리틀브렌은 무려 24% 성장을 기록했어요! 📈

 


아이브 '장원영'이 착용한 스트라이프 귀달이 모자 ⓒSBS

 

아이돌 스타일, 그대로 아동복으로 🎤
더데이걸은 올해 크롭 티셔츠, 오버핏 체크 셔츠, 버뮤다 데님 팬츠, 와이드 데님 팬츠, 스트라이프 비니 등 에스파, 아이브 같은 아이돌의 무대 의상과 댄스 연습 영상 속 착장에서 영감받은 아이템들을 출시했어요.



특히 데님 핏을 와이드, 벌룬, 버뮤다 등으로 세밀하게 세분화하면서 데님 카테고리 매출이 올해 1~10월 누적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0%나 성장했답니다! 👖 최근 아이돌들이 많이 착용하고 있는 일명 '귀달이 모자'도 인기예요. 비니 모자에 마치 동물 귀처럼 보이는 디테일을 달아 귀엽게 연출할 수 있거든요!

더데이걸 헤이리한 니트 귀달이 햇 ⓒ이랜드리테일

아이돌이 입으면 비선호 색상도 인기템으로! 🌈
흥미로운 건 색상 트렌드의 변화예요. 이전에는 쨍한 레드나 카키 같이 어두운 색상은 주니어 여자 아이들이 잘 찾지 않는 '비선호 색상'으로 분류됐어요. 그런데 제니, 카리나 같은 인기 아이돌이 입고 나온 옷에 그 색상이 있으면? 아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색상이라도 최근에는 수요가 높아진다는 거예요!



아이돌의 영향력, 정말 대단하죠? ✨


 

리틀브렌이 출시한 K-POP 스타일 아동복 ⓒ이랜드리테일
 

 


📌 CHECK POINT!


아이돌 스타일을 따라 하되, 아동복이기에 더 세심하게 신경 쓰는 부분들도 있어요!
상품명은 크롭 티셔츠라고 해도 배꼽은 보이지 않게 밑단을 가운데가 더 긴 둥그런 형태로 설계하고, 치마 제품에는 꼭 속바지를 일체형으로 붙인답니다. 소재도 성인복에 비해 훨씬 까다로워요. 아동복에서 쓸 수 있는 검증된 소재만을 활용하죠!
트렌디하지만 안전하게, 스타일리시하지만 아이답게. 이게 바로 요즘 아동복 시장이 추구하는 방향이에요! ✨ 

아이들이 만드는 새로운 패션 시장 💫
K팝과 함께 자라나는 요즘 아이들은 단순히 '작은 어른'이 아니에요. 이들은 자신만의 확고한 취향과 롤모델을 가진, 새로운 소비 주체로 성장하고 있답니다.



아동복 시장이 더 이상 '성인 트렌드의 축소판'이 아닌, 독립적인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는 지금. 아이들의 선택이 곧 트렌드가 되는 시대, 여러분도 함께 주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 당신이 지금 알아야하는 트렌드